Seoul Frequency Group

Seoul Frequency Group(이하 SFG)의 멤버는 최준용과 홍철기를 중심으로 하며, quartet으로는 Puredigitalsilence의 다른 멤버인 양용준, 정은주와 함께 하였다. SFG는 각종 주파수의 파형을 녹음하고 여러 가지 처리를 한 prepared CD와 SFG가 지향하는 목적에 맞는 CD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음향을 구성해나간다. 특히 SFG는 CD라는 매체의 고유한 성격과 CD와 플레이어의 오작동으로 인해 발생되는 소리를 주된 음향 구성의 재료로 삼고 있다. 또한 CD에 녹음된 사인파와 여러 가지 방해물에 의해 만들어지는 (un)frequency 이외에도 사람의 목소리 등을 이용하여 공연을 하기도 하였다. (목소리로 한 것 중에 Steve Reich의 곡인 Come out을 SFG의 방식으로 재현한 것이 불가사리 컴필레이션에 실려있다.) 각각의 CD 플레이어 마다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들을 위해 다양한 플레이어를 사용한다. SFG는 기회가 된다면 지금의 목적에 맞는 다른 매체/장비들과 다양한 구상에 의해 SF duo, trio, quintet, ensemble등을 조직해볼 생각이다.

- Bulgasari 2003 0-7# compilation (CD-R, 2003: Bulgasari) "Come out (O cut me O mix)"

- Daytripper 'Brown Paper' (CD, 2004: Slowalk) "갈색종이 (renoise mix by SFG)"

- Unprotected (CD-R, 2003: Balloon & Needle)

audio file from RELAY01 2005.6.6

videos
 at Rush 2003.6.15
 at Rush 2003.7.27
 at Lovo 2004.5.29
 at Lovo 2004.5.29

pix